물리치료란?

정의
물리 치료란 열이나 얼음, 공기, 광선, 전기, 전자기파, 초음파, 기계적인 힘, 중력 등을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조직의 치유를 촉진시키고, 신체의 움직임을 향상시키는 등 특정한 목적의 치료 효과를 얻고자 하는 시술을 말한다.

종류
1) 온열 치료(heat therapy)
– 표재열 치료: 핫팩, 파라핀욕, 적외선 치료, 저에너지 레이저
– 심부열 치료: 초음파, 단파 투열, 극초단파 투열
2) 한랭 치료(cold therapy): 얼음팩, 얼음 마사지, 얼음 욕조
3) 전기 치료(electrical therapy): 경피적 전기 신경 자극(trans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TENS), 간섭파 치료 (interferential current therapy, ICT), 전기 자극 치료(electrical stimulation therapy, EST), 신경근육 전기 자극(neuromuscular electrical stimulation, NMES)
4) 역학 치료(mechanical therapy): 척추 견인 치료(traction), 마사지, 재활도수 치료(manipulation)
5) 수 치료(aquatic therapy)

준비사항
시술 부위를 깨끗이 한다.

시술방법
각 치료법에 따라 다르지만 온열 치료 , 냉 치료, 전기 치료 모두 적용할 신체 부위를 침상이나 치료대 등 고정된 곳에 놓고 물리 치료를 시작한다.

– 핫팩: 따뜻한 팩을 마른 수건으로 감싸 해당 부위에 20~30분간 대어 놓는다.
– 파라핀욕: 45~54℃의 파라핀과 미네랄 오일의 혼합물에 치료 부위를 넣었다 빼는 순서를 반복한다. 15~20분 적용한다.
– 초음파: 도포기를 치료 부위에서 움직이며 5~10분간 치료한다.
– 얼음팩: 차가운 팩을 수건으로 감싸 치료 부위에 대어 놓는다. 10~30분간 적용한다.
– 얼음 마사지: 얼음 조각을 직접 통증 부위에 7~10분 정도 문지른다.
– 전기 치료: 해당 부위에 기계와 연결된 전극을 부착하고 각각 주파수, 전류 등이 다른 전기를 흘려 보내 치료한다.
– 경추 견인 치료: 앉은 자세에서 목을 20~30도 앞으로 굽히고 견인한다. 견인 방법에는 손을 사용하는 것, 추와 도르래를 사용한 기계적 방법, 또는 모터를 사용하여 하는 방법이 있다.
– 요추 견인 치료: 대개 바로 누운 자세에서 고관절을 굽히고 견인한다. 추와 도르래를 사용한 기계적 방법 또는 모터를 사용하여 하는 견인 방법이 있다.
– 수 치료: 수영장과 비슷하게 만들어진 풀에 전신을 담그며 치료한다. 부력이 있는 상태에서 스스로 또는 물리 치료사에 의해 운동 치료를 한다.

 


물리 치료
 

소요시간
대략 30분 이내

물리치료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는 30분 이내이다.

주의사항
시술 전 담당 의사에게 최근 출혈이 있었던 부위, 척추나 관절 등에 수술을 받은 곳, 흉터가 있는 곳을 알려야 하고 임신 중이거나 심장 박동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반드시 말해야 한다. 이전의 신경 손상이나 뇌, 척수 병변 등으로 감각이 저하된 경우 물리 치료 중 화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알려야 한다. 또한 환자의 의식이 뚜렷하지 않거나 인지 기능 저하, 언어 장애 등의 문제로 의사 전달이 어려운 경우에도 주의해야 한다.

A) 적외선 조사기

B) 다리 공기 지압기

C) 저주파 자극기

 

아들과딸
아들과딸